아.. 정말 나는 일단 너무 너무 바보였고 개발자 조차 아니였으며 멍청했습니다..
빌드할 때마다 Xcode의 시스템 OS와 매번 캐시 폴더를 지우면서, 너무 비효율적인 방법을 반복했던 것이 지금 생각하면 정말 어처구니없었습니다. 개발자와 일반 Mac 사용자가 확인해야 할 파일과 폴더가 다르기 때문에, 구글에서 "MAC OS 시스템 데이터 제거"를 백날 쳐봐도 그저 아래 경로에서 파일을 삭제하라는 해결법만 보일 뿐, 제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일반 Mac 사용자가 해결할 수 있는 방법
일반 사용자라면 아래 경로를 확인하고 타임스탬프를 통해 삭제할 파일을 찾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Library/Caches/
- /Library/Caches/
- /System/Library/Caches/
개발자라면
개발자라면,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해결되지 않는 많은 데이터가 시스템에 남아 있습니다. 예를 들어, Android Studio에서 사용했던 에뮬레이터 파일, Xcode 시뮬레이터 관련 파일, 그리고 타 프로젝트에서 사용한 iOS 앱의 위변조 버전 파일들이 쓰레기 데이터로 남아 있습니다. 이들 데이터는 엄청난 용량을 차지하고 있으며, 단순히 위 경로를 확인하는 것만으로는 해결되지 않습니다.
시스템 데이터 정리 명령어
이 명령어는 특정 폴더 내부에서 가장 큰 폴더를 확인할 때 유용합니다.
각 명령어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 du -ah [폴더의경로] | sort -hr | head -n 10
- ah: 모든 파일과 폴더의 크기를 사람이 읽기 쉬운 단위로 출력
- sort -hr: 크기별로 내림차순 정렬
- head -n 10: 상위 10개만 출력 (이 명령어를 지정하지 않으면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 결과 확인 예를 들어, 저의 경우 사용하지 않는 iOS 앱의 위변조 버전들, Android Studio에서 실행한 각 API 레벨의 에뮬레이터, Xcode 시뮬레이터 관련 파일들이 남아 있었고, 이들이 쌓여서 엄청난 용량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결론
일반 Mac 사용자라면, 일반적으로 캐시파일과 타임스탬프를 통해 불필요한 파일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발자라면 꼭 위 명령어를 통해 시스템 내부에서 실제로 큰 용량을 차지하는 불필요한 파일들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처럼 바보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반드시 이 방법을 확인해보시길 강력히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