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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ift

[Swift] 특성,특징 - Swift 마스터 하기 1일차.

by 방정맞은사람 2024. 4. 20.
2024/04/19 Swift 공부 시작합니다.
저는 MTS를 개발하고 있는 3년 차 개발자입니다.
Swift라는 언어에 관심이 생겨 직접 하나하나 공부하며 함께 알아가고자 글을 작성해보려 합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Swift는 헤더 파일을 작성할 필요가 없습니다.

Swift는 C, 오브젝트-C와 다르게 전처리를 위한 헤더 파일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헤더 파일과 소스 파일이 통합된 하나의 *. swift 파일에서 필요한 내용을 자유롭게 정의하고 사용하면 됩니다.
클래스나 구조체를 선언할 때 정의(Interface)와 구현(Implementation)을 분리하지 않고 통합해서 작성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Swift는 대소문자를 구분합니다.

Swift는 변수나 상수, 함수와 메서드, 클래스, 구조체 등 모든 객체에서 대소문자를 항상 엄격히 구분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이름을 정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관례를 지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함수와 메서드. 인스턴스명의 첫 글자는 소문자
클래스와 구조체, 프로토콜 등 객체의 첫 글자는 대문자

 

Swift는 구문 끝에 세미콜론 생략이 가능합니다.

다른 언어들은 컴파일러가 세미콜론(;)을 만나 구문의 끝이라는 걸 인지하지만 스위프트는  각 구문의 끝을 구문 해석기가 알아서 찾아주 시 때문에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른 언어를 배우신 분들이라면 습관적으로 스위프트 코드  구문 끝에도 세미콜론을 붙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안심해도 좋습니다.
스위프트는 구문의 끝을 세미콜론으로 마감해도 오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단지 무시될 뿐 ^^
코드의 가독성을 중요시한다면 세미콜론을 붙여주어도 좋습니다. 

단, 한 줄에 두 개 이상의 구문을 작성할 때에는 구문해석기가 정확하게 해설할 수 없으므로 구문과 구문 사이에 세미콜론을 붙여 구분해주어야 합니다.

 

Swift는 엔트리 포인트(시작점)로 사용되는 main() 함수가 없습니다.

시스템에서 main() 함수를 호출하는 것을 시작으로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오브젝티브-C 와는 대조적으로,
스위프트는 엔트리 함수가 없습니다. 대신 @UIApplicationMain 어노테이션을 사용하여 앱을 시작하는 객체를 지정합니다.
주의할 점은 하나의 앱에서 해당 어노테이션이 붙은 객체는 단 하나뿐이어야 합니다.

 

Swift는 문자열뿐만 아니라 문자도 큰따옴표를 사용합니다.

다른 언어들은 String 타입은 큰 따옴표로, Character 타입은 작은따옴표로 감싸 표시하죠.
하지만 Swift에서는 문자열과 문자를 모두 큰따옴표로 표시하기에 별도로 처리하지 않으면 문자와 문자열을 구분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문자, 문자열을 저장하는 변수, 상수의 타입은 반드시 String, Character를 타입에 맞게 꼭 명시해 주어야 합니다.
명시적으로 지정해주지 않으면 타입 추론기에 의해 문자열로 처리됩니다.

 

Swift는 import 키워드를 사용하지만, 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의 참조 용도입니다.

오브젝티브-C는 다른 파일에 정의된 객체를 참조하려면 반드시 import 구문을 사용하여 객체가 정의된 헤더 파일을 반입해야 합니다.
Swift에서 import 구문은 프레임워크나 외부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기 위한 모적으로만 사용됩니다.
프로젝트 내에 선언된 다른 객체를 호출할 때는 별도의 import 구문 없이도 참조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 범위의 네임스페이스가 제공되기 때문입니다.